본문 바로가기

안드로이드

안드로이드에서 JSON 파싱하기 [Gson 라이브러리 사용]

최근에 안드로이드에서 JSON 데이터를 파싱할 일이 있었다. 처음엔 안드로이드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API 로 코딩을 했다. 기본 API로 코딩을 해보니 불편한 점이 있었다. 이 문제를 해결해주는 외부 라이브러리를 찾다가 Gson을 발견했다.


Gson덕분에 JSON 파싱을 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었다. Gson 사용법을 익히면서 알게 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 포스트를 남긴다.



1. 기본 JSON API(org.json.*)의 불편함

1-1. Checked Exception을 던진다

기본 API를 쓰면서 try/catch 문이 가장 불편했다. 대부분 간단한 형식의 JSON 을 쓰기 때문에 예외가 발생할 상황은 거의 없었다. 하지만 기본 API는 Checked Exception을 던지기 때문에 빈 try/catch 문이라도 만들어야 했다. Gson을 사용하면 이런 상황을 피할 수 있다. Gson은 Runtime Exception을 던지기 때문에 필요한 사람만 try/catch문을 만들면 된다.


1-2. JSON 으로 DAO를 만들 때 할 일이 많다

기본 API로 DAO를 만들려면 JSONObject/JSONArray의 get()를 호출해서 값을 읽고, DAO객체에 값을 설정해야한다. 기본 API는 손이 많이 간다. Gson을 사용하면 더 간단하게 코딩할 수 있다.



2. 이클립스에서 Gson 설정하기

2-1.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하기

gson-github 홈페이지의 'Gson Downloads'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해서 gson-maven 페이지로 이동한다.


gson-maven 홈페이지의 아래쪽에 배포 가능한 라이브러리 목록이 있다. 알맞은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한다.


2-2. 이클립스 프로젝트에 라이브러리 추가하기

Prpject > Properties > Java Build Path > Libraries > 'Add External JARs...'를 선택해서 라이브러리를 추가한다.


2-3. Could not find class ‘com.google.gson.Gson’ 에러 피하기

라이브러리를 추가하고 바로 코딩하면 이런 에러 메시지를 볼 수 있다.


아래처럼 추가 설정을하면 에러를 피할 수 있다.

Prpject > Properties > Java Build Path > Order and Export에서 추가한 Gson라이브러리를 체크한다. (그래도 에러가 발생하면, 'Up 버튼'으로 Gson의 순서를 높여주자.)



3. Gson 사용법

3-1. 단일블록 JSON 파싱하기

Gson 클래스(com.google.gson.Gson)를 사용하면 단일블록(JSON 객체/배열)의 데이터변환(JSON ↔ Java)을 쉽게 할 수 있다. 아래의 예제코드에서 Gson 클래스의 사용법을 보자.


3-1-1. JSON 객체 파싱하기

기본설정으로 Gson을 사용하려면 변수이름을 지을 때 주의해야 한다. JSON객체와 Java객체의 변수이름을 똑같이 만들어야 한다. 예를 들어 JSON객체의 변수이름으로 'phone_number'를 만들었다면 Java객체(Person)의 변수이름도 'phone_number'로 만들어야한다.


3-1-2. JSON 배열 파싱하기


3-2. 다중블록 JSON 파싱하기

흔히 JSON 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여러 개의 블록으로 묶어서 사용한다. 다중블록 JSON 파싱은 아래 순서대로 하면 된다.
(1) JsonParser로 JSON 의 최상위 노드를 만든다.
(2) [반복] JsonObject/JsonArray로 원하는 노드를 찾는다.
(3) Gson으로 DAO객체를 만든다.


[깨알팁] optional data의 기본 값으로 null 대신 빈 문자열 설정하기

위 예제코드에서 JSON 객체는 name과 phone_number라는 변수가 있다. name은 모든 객체가 갖고 있어야하는 '필수 데이터'이고 phone_number는 '옵션(선택적 입력) 데이터'이다.


Gson은 JSON객체에서 Java객체을 만들 때, 갖고 있지 않은 데이터는 기본 값으로 설정한다. int, float 등 primitive type은 0으로 설정하고, reference type은 null로 설정한다. 위의 예제코드에서 secondGirl.phone_number에 null값이 들어가 있는 이유도 이런 규칙 때문이다.


레퍼런스 변수에 null값이 하나라도 들어있으면 null체크 코드를 만들어야 한다. 때때로 null체크 크드를 만들기 귀찮은 순간이 있다. 아래의 예제처럼 코딩하면 null대신 빈 문자열을 기본 값으로 설정할 수 있다.


위 코드는 빈 생성자만 있을 때 가능한 구현이다. DAO객체에 파라미터를 받는 생성자가 있다면 아래처럼 코딩해야 한다.



4. 마치며

지금까지 Gson의 기본 설정만으로 코딩을 했다. 대부분의 경우에 기본 설정만으로 원하는 코딩을 할 수 있을 것이다. 좀 더 많은 기능이 필요한 사람은 Gson User GuideGson API Doc을 읽기를 바란다.